환경

  • macOS Mojave v10.14.6
  • Unity 2019.2.5f1
  • Github Desktop
  • Rider 2019.2
  • UniRx v7.1.0

원문 : https://qiita.com/toRisouP/items/f6088963037bfda658d3

이 포스팅은 원문을 단순히 구글 번역을 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일본어를 잘하시는 분은 원문을 보시는게 더 좋으실 것 같습니다.

UniRx에 대한 기사 요약은 여기


Rx의 IObservable는 Hot/Cold라는 큰 두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해하지 않은 채 스트림을 설계하면 의도된 동작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Hot/Cold의 성격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요약


한마디로 말하면?

  • Cold: 스트림의 전후를 연결하는 파이프. 단독으로는 의미가 없다. 대부분의 오퍼레이터는 Cold이다.
  • Hot: 스트림에서 값을 계속 발행하는 수도꼭지. 항상 흐린다. 뒤에 파이프를 많이 연결 할 수 있다.


자세히 설명하면

Cold Observable

  • 자발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수동적인 Observable
  • Observer이 등록되어 (Subscribe 되고) 처음 일을 시작한다.
  • 스트림의 전후를 그냥 연결만 한다. 스트림을 분기시키는 기능은 없다.

Hot Observable

  • 자신이 값을 발행하는 능동적인 Observable
  • 후속 Observer의 존재에 관계없이 메시지를 발행한다
  • 자신보다 상류의 Cold Observable을 시작하고 값의 발행을 요구하는 기능을 가진다
  • 하류의 Observer를 모두 묶어, 정리해 같은 값을 발행한다 (스트림을 분기시킨다)


Hot과 Cold 구분법

대부분의 오퍼레이터는 Cold인 성질이며, 자신이 명시적으로 스트림(stream)을 Hot으로 변환하지 않는 한 Cold 그대로 입니다.

Hot 변환용 오퍼레이터는 이른바 Publish 계의 오퍼레이터가 해당 합니다.


Hot에 대해


Hot Observable의 성질


스트림을 가동시키는 성질

Rx 스트림은 기본적으로 Subscribe가 된 순간에 각 오퍼레이터의 작동이 시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Hot Observable을 스트림 중간에 끼우는 것으로, Subscribe를 샐행 이전에 스트림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림을 분기하는 성질

Hot Observable은 스트림을 분기 할 수 있습니다.

Cold에 대해


Subscribe 될 때까지 작동하지 않는 성질

Cold Observable은 Subscribe될때 (또는 Hot 변환될때)까지 작동하지 않습니다. 마음이 없는 Observable 입니다.

작동하지 않는 Cold Observable에 전달된 메시지는 모두 처리 조차 되지 않고 소멸 됩니다.

특히 값의 발행 타이밍이나 전후 관계가 중요한 오퍼레이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어느 타이밍부터 처리가 시작되는지를 충분히 인지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같은 스트림 정의라도, Subscribe 한 타이밍에 따라서 동작이 바뀌어 버립니다. 아래가 그 예 입니다.

ColdExample.cs

var subject = new Subject<string>();
        
// subject에서 생성된 Observable은 [Hot]
var sourceObservable = subject.AsObservable();

// 스트림에 흘러 들어온 문자열을 연결하여 새로운 문자열로 만드는 스트림
// Scan()은 [Cold]
var stringObservable = sourceObservable.Scan((p, c) => p + c);

// 스트림에 값을 흘린다
subject.OnNext("A");
subject.OnNext("B");

// 스트림에 값을 흘린 후 Subscribe 한다.
stringObservable.Subscribe(Debug.Log);

// Subscribe 후 스트림에 값을 흘린다.
subject.OnNext("C");

// 완료
subject.OnCompleted();

실행결과

C

위의 코드를 실행한 결과 C가 출력 될 것입니다.

이것은 Scan 오퍼레이터가 Cold이기 때문에 Subscribe 전에 발행된 A 그리고 B 가 처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기에서 “Subscribe하기 이전에 발급 된 값을 처리 했으면 좋겠다”는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 경우 Hot 변환 오퍼레이터를 끼워 Subscribe하기 이전에 스트림을 시작하면 좋을 것입니다.

var subject = new Subject<string>();
        
// subject에서 생성된 Observable은 [Hot]
var sourceObservable = subject.AsObservable();

// 스트림에 흘러 들어온 문자열을 연결하여 새로운 문자열로 만드는 스트림
// Scan()은 [Cold]
var stringObservable = sourceObservable
    .Scan((p, c) => p + c)
    .Publish(); // Hot 변환 오퍼레이터

stringObservable.Connect(); // 스트림 가동 개시

// 스트림에 값을 흘린다
subject.OnNext("A");
subject.OnNext("B");

// 스트림에 값을 흘린 후 Subscribe 한다.
stringObservable.Subscribe(Debug.Log);

// Subscribe 후 스트림에 값을 흘린다.
subject.OnNext("C");

// 완료
subject.OnCompleted();

실행 결과

ABC

Publish 라는 Hot 변환 연산자를 사이에 끼우는 것으로, Subscribe하는 이전에 스트림을 강제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각각의 Observer에 대해 별도의 처리를 한다 (스트림의 분기점이 되지 않는다.)

Cold Observable은 스트림을 분기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Cold Observable을 여러 Subscribe하는 경우 각각 별도의 스트림이 생성되고 할당 될 것입니다.


그러나 스트림에 Hot Observable이 존재하는 경우 가장 말단에 가까운 Hot Observable로 스트림이 분기되어, 또 다른 별도의 스트림이 생성됩니다.


정리

스트림이 어디에서 분기 하는가? 항상 의식하고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래스 외에 Observable을 공개 할 때는 Cold인 채로 공개하지 말고, 반드시 말단에서 Hot으로 변환한 후 공개한다”등 의도하지 않은 곳에서 스트림이 분기되어 버리지 않도록 확실하게 제어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Cold → Hot 변환에는 적용 오퍼레이터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그 쪽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Publish, PublishLast, Multicast 등)

자세히 : [Reactive Extensions] Hot 변환은 어떤 때에 필요한가?